IT분야와 가전제품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가전제품은 대부분 기능들을 하나로 합쳐 복합기기들을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대표적인 예시사례라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디지털 기기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켰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새로운 위협도 자리하게 만들었다.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영상물과 동영상 유포 협박 및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등 기존의 수법들을 동원하고 있다.
주로 선정적인 문구를 사용해 피해자와 영상통화를 진행하고 조작된 영상으로 음란행위를 행하도록 만들고 ‘몸캠’ 영상물을 녹화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1세대 보안 전문 업체 '디포렌식코리아’가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 등 몸캠피싱에 대한 주의사항들을 알려왔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피해자 중 절반에 이르는 수치가 청소년으로 알려져 사태의 심각성이 커져가고 있는 형국이다”라며 “청소년들이 피해를 당했을 경우 유인책으로 사용되거나 부모에게도 협박을 가하고 있어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당사는 몸캠피씽(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 및 동영상 유포 협박 차단 솔루션을 보유하였으며, 항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피해사실을 알리기를 꺼려하는 피해자들을 위해 상담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되며 24시간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디포렌식코리아는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에 당한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무료상담을 제공하는 등 피해확산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