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프, 튀김, 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건강한 식탁을 제공
미국산 감자의 뛰어난 품질은 보증된 씨앗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씨앗들은 모두 미국의 엄격한 종자 인증 제도를 통과한 것들이다. 감자 재배에 적절한 자연환경으로 생산성을 극대화시키고 결점은 최소화하여 일관된 품질의 감자 생산을 보장하고 있다. 따뜻하고 긴 낮과 선선한 밤의 날씨는 감자 재배에 있어 매우 적합한 날씨이며 추운 겨울은 해충과 질병을 막아주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국의 감자 산업은 가족 재배이기 때문에 미국의 감자 재배자들은 고품질의 감자를 재배하기 위해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매우 중시한다. 1900년대 초반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미국의 감자 재배자들은 농작물을 관리하는 방법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감자 재배자들은 1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러셋·옐로우·레드·화이트·퍼플-블루·핑거링·쁘띠 등 7가지 품종이 있다. 다양한 감자의 종류· 크기·질감·색상·맛·품종 등은 구매에 있어서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또한, 품종과 종류에 따라 다양한 요리법에 활용될 수 있다.
미국산 생감자(Russet Potato)는 중간, 또는 큰 크기이며, 형태는 길쭉하거나 약간 납작한 타원형이다. 껍질 색은 연한 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며 그물 모양의 껍질이다. 감자 속의 색상은 흰색 또는 옅은 노란색을 띠고 있다. 질감은 포슬포슬하고 가벼우며 드라이하고 요리했을 때 씹히는 맛이 있다.
감자는 무지방, 무콜레스테롤, 저염 식품으로 뛰어난 비타민C 공급원이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감자는 뛰어난 칼륨 공급원이기도 하다. 감자와 같이 칼륨을 제공하는 저염 식품은 고혈압 및 뇌졸중 위험을 줄여준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약 150g 정도의 중간 크기의 미국산 감자에는 대표적인 네 가지 영양소를 겸비하고 있다. 첫 번째가 ‘비타민C’이다. 비타민C 일일 권장 섭취량의 30%인 27mg을 함유하고 있어 훌륭한 황산화제로 평가받고 있다. 비타민C는 근육 조직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 생성을 돕고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
감자는 오랜 역사 속에서 음식 인문학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 식재료이다. 특히 육식을 주식으로 하는 외국의 식문화에서 감자는 우리 식탁의 밥과 같은 역할을 한다. 스테이크 옆자리를 차지했던 감자가 ‘러셋감자’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