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의 순무나 한국의 전통 조선무와 그 성질과 맛이 다른 것이 특징
[Cook&Chef 조용수 기자] 생김은 마치 배추꼬랑이 모양으로 생겼으며 대칭형으로 잔뿌리가 많은 이천의 특산물 게걸무. 육질이 매우 단단하여 쉽게 무르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는 게걸무는 강화의 순무나 한국의 전통 조선무와 그 성질과 맛이 다른 것이 특징이다
오래전부터 이천지역의 목화밭이나 콩밭 사이에서 재배되어 온 지역 토종무로 이천 게걸무는 배추 뿌리와 같은 원추형으로 잔털이 많고 매운 맛이 강하며 속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매운맛이 강하며 일반무보다 독특한 화학적 특성도 지니고 있다. 이천 게걸무는 조선무와 강화순무에 비해 수분함량이 낮고 단백질, 섬유소, 회분, 무기질 함량이 높게 나타난다.
이런 강한 매운 맛은 항균성, 항충성, 항선충성 등 생채 방어 반응이 있고 발암물질 해독 및 체외배출을 촉진하며, 조선무와 강화순무에 비해 암세포수 생존률 실험결과 대장암, 간암, 위암 등에서 월등하게 작게 나타난다. 기관지 천식 및 만성폐쇄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실뿌리 하나라도 버릴 것이 없어 산삼에 비유되기도 하는 이천 게걸무는 식재료 및 기능성 식품으로 활용된다. 게걸무 절임, 시래기나물, 생즙, 게걸리국수, 샐러드, 차, 씨기름 등으로 시용되며 이천지역을 벗어나 재배하면 게걸무 특성이 사라지는 일반무로 변해버리는 것이 신비롭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