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육류, 생선, 가금류, 유제품 및 계란과 같은 동물성 기반으로 알려져 있고, 콩, 퀴노아, 피스타치오와 같은 식물성 완전단백질인 식품을 매우 드물게 있다. 피스타치오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유익한 단일 및 다중 불포화 지방산과 유해한 청색광과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식물영양소인 루테인,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과 비타민 B6의 우수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흥미로운 점은 미국산 피스타치오의 경우 다양한 색깔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산 피스타치오 속 색깔별로 영양 성분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딱딱한 껍질속이 피스타치오를 구성하고 있는 속껍질과 알맹이의 색깔이 우리 건강에 주는 의미를 생각하며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껍질을 까면 바로 붙어있는 안토시아닌에서 비롯 된 보라색 속껍질
피스타치오는 안토시아닌에 의해 보라색을 띠게 된다. 식물과 꽃의 어두운 빛깔과 껍질 색깔이 안토시아닌으로 인해 생기게 되고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다.
* 루테인과 제아젠틴에서 기인된 피스타치오 초록색&노란색
피스타치오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고 불리는 두 가지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느데 이들이 바로 초록색과 노라빛깔을 띠게 한다. 카로틴은 체내 선글라스와 같은 역할을 하여 햇빛에 의한 손상과 특정 종류의 시력감퇴로부터 눈을 보호해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EGCG로 인한 노란색
피스타치오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라는 카테킨으로 인해 노란색을 띠게 되는데 이는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물질이다.
이러한 피스타치오는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임과 동시에 섬유질, 구리, 망간, 비타민 B6, 티아민, 칼륨, 인, 그리고 크롬을 비롯한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영양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 체중관리와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되었다. 한 임상실험에 따르면 전체 칼로리 섭취량의 20%를 피스타치오로 섭취한 여성들은 체중이나 허리 둘레, 체질량 지수가 전혀 증가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혈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억지로 식욕을 참을 필요 없이 미국산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섭취하면 섭취량 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