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발효어워즈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으로, 우수한 국산 발효식품을 발굴하고 소비자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로 3회째 개최하는 행사다. ‘참발효어워즈 2022’는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고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로컬히어로, 디자인하우스가 후원한다.
‘참발효어워즈 2022’는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를 비롯하여 막걸리(탁주),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을 신설하여 맛과 ESG(환경·사회·소통) 가치가 우수한 제품을 선정했다. 맛 평가는 125명의 시민 맛 평가단과 2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관능평가위원단의 심층적인 블라인드 관능평가를 거쳤다. ESG 가치는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원료, 공정 뿐 아니라 환경과 지역사회에 이로운 영향력을 주는 제품에 가점을 줬다.
막걸리(탁주)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은 7점(고향춘, 백년향. 소향 탁주. 씨(C) 막걸리 시그니처큐베, 양주골이가전통주 이화주, 지란지교, 호심),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은 6점(살루떼 스트링치즈, 썬러브 고다형자연숙성치즈, 애심목장 숙성치즈, 유레카목장 크박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하네뜨 꾼치즈)으로 총 5개 부문에서 23점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슬로푸드문화원 김원일 이사장은 “참발효어워즈를 통해 그동안 단조로운 맛의 공장제품에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에게 다양한 맛의 발효식품을 소개하고 싶었다”라며, “앞으로 소비자들이 발효식품을 구입할 때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는게 좋은 발효식품인지에 대한 선택 기준이 세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