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ok&Chef = 조용수 기자] 유럽연합의 자금 지원을 받는 EU BEEF ASIA 프로그램은 국제 시장, 특히 한국에서 유럽 품질 소고기의 인지도와 평판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유럽에서 가장 저명한 두 소고기 협회, 이탈리아의 ASCOARNI(아쏘카르니)와 스페인의 PROVACUNO(프로바쿠노) 주도로 운영 중인 이 프로그램은 업계 전문성, 문화유산, 고품질 소고기 생산 관행을 결합하여 유럽산 소고기의 우수한 기준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어 왔다.
이 이니셔티브의 핵심에는 동물 건강, 환경 지속 가능성, 인간 복지의 상호 연결성을 강조하는 유럽연합의 '원 헬스(One Health)' 전략이 있으며, 전체 생산 체인의 투명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엄격한 이력 추적 가능 시스템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순환 경제의 원칙에 따라 유럽 소고기 부문은 생산의 모든 단계에 걸쳐 환경에 책임지는 관행을 일관되게 시행하고 있으며, 자원 사용 최적화, 온실가스 배출 감소, 소고기와 그 부산물의 활용 극대화 등이 포함된다. 특히, 농장에서 식탁까지, 모든 생산 체인에서 제로 웨이스트 프로세스와 생태적 책임에 대한 헌신은 산업 효율성과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향한 세계적인 흐름에 기여하고 있다.

2024년 이니셔티브의 전략에 따라 아쏘카르니는 한국 산업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프로그램에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효과적인 활동들을 수행하였다. 일례로 2024년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EU BEEF 아시아 프로그램은 서울 국제식품산업대전(SFH)에 참가하여 다양한 업계 전문가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유럽 소고기의 풍부함과 높은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제로 박람회장에서는 시식 행사를 통해 엄선된 제품의 퀄리티를 확인하도록 하였으며, 전문가 주도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전문 정보 전달, 소비자와의 대면 소통 등이 진행되어 한국 시장에서 유럽산 소고기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부각할 수 있었다.

아쏘카르니는 소고기 산업 부문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열리는 주간 동안 6월 11일과 14일 두 차례 VIP 디너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이 행사에서는 주요 협력 리더와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유럽산 고급 소고기의 풍미, 식품 안전성, 추적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몰입형 다이닝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이러한 고위급 행사는 유럽과 한국 간의 문화 교류와 상업적 연결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작용하였다.

두 번의 VIP 디너 행사 사이에는 한국의 선도적인 소고기 기업 중 한 곳을 방문하는 현장 견학이 진행되었으며, 아쏘카르니 대표단이 참여하여 업계 맞춤 토론을 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측은 시장 현실, 소비자 기대, 지속가능한 소싱 목표를 바탕으로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다.
또한, 아쏘카르니는 대륙 간 협력 증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5년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한국 전문가들의 이탈리아 연수 프로그램도 마련하였으며, 현장견학을 통해 한국 소고기 업계 전문가 대표단이 직접 이탈리아에 방문해 육우 사육 농장, EU 기준 도축장, 최첨단 가공 시설을 직접 견학하였다. 이러한 현장 경험을 통해 동물 복지, 추적 가능성, 제품 품질 유지에 대한 유럽의 기준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규제 완화, 지속가능성 실천, 시장 협력 방안에 대한 양국 전문가 간 대화를 촉진하여 아시아와 유럽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고품질 소고기 산업을 위한 공동 비전을 강화할 수 있었다.

지난 3년 동안 EU BEEF ASIA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스페인, 한국에서 다양한 영향력 있는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소고기 산업 발전을 위한 건설적인 대화, 상호 이해, 전문적인 교류를 촉진해 왔다. 전문적인 기술 세미나, 시장 방문, 문화적 교류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과 끊임없는 지식 공유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유럽 소고기 생산의 강점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전문가들이 국제 모범 사례와 표준을 직접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올해 해당 프로그램이 마무리됨에 따라 유럽연합과 파트너들은 시장 상황, 규제 발전, 글로벌 식품 시스템 내 투명성, 품질 및 지속 가능성 증진이라는 공동 목표를 존중하는 의미 있는 협력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 주축이 된 아쏘카르니는1983년에 설립된 육우 부문의 선도적인 협회로 가축 사육부터 육류 생산, 가공, 마케팅, 유통에 이르기까지 소고기 및 송아지 고기 부문의 전체 생산 및 공급망을 대표하는 이탈리아의 선도적인 육류 협회 중 하나이다. 현재 아쏘카르니는 유럽의 여러 국가 및 공동체 기관들 사이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권위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협회로 성장하였으며, 이 분야의 구체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연구하면서 습득한 경험과 전문 지식은 아쏘카르니를 국가 및 EU 기관의 주요 대화자로 만들었다. 이 협회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육류 생산과 균형 잡힌 소비를 촉진하고, 정보 획득 및 홍보 활동에 능숙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전 세계가 이탈리아의 유럽 소고기 품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