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소방서는 인명구조견들이 은퇴한 뒤 시민에게 입양되는 관행에 따라 청주에 거주하는 이재연 충청대학교 훈련교수에게 인도했다. 이재연 교수는 한국인명구조견협회 청주팀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장비의 은퇴 생활을 존중하고 돌봐줄 것을 약속했다.
인명구조견은 2년여의 인명구조 훈련과정과 테스트 절차를 거쳐서 인명구조 현장에 배치되는데, 장비는 양양소방서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한 구조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양양소방서의 장비와 이재연 교수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큰 영감을 주며, 인명구조견들이 인간과 함께하는 소중한 동반자임을 상기시켜준다. 앞으로도 우리는 인명구조견들의 헌신적인 역할과 노고를 인정하고, 그들의 은퇴 생활에 대한 관심과 보살핌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는 더 안전하고 따뜻한 공동체가 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는 인명구조견들의 활약과 은퇴에 대한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사회적인 관심과 보살핌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헌신하는 동반자이며, 그들의 은퇴 생활도 우리의 배려와 관심을 통해 풍요롭게 만들어져야 한다.
장비는 한국애견협회의 은퇴구조견 입양지원 프로그램에 의해 사료와 영양제를 지원받는다. 한국애견협회는 국내에서 유일한 한국인명구조견협회를 설립/지원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은퇴하는 119구조견의 원활한 입양과 홍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내추럴코어(주) 이진혁 대표는 인명구조견의 활약과 은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에 은퇴한 장비를 비롯해서 은퇴한 119구조견들에게 노령견에 적합한 우수제품을 지원해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기로 결정했다.
내추럴코어는 반려동물 식품 및 관련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 노령견을 위한 영양제와 건강식품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진혁 대표는 인명구조견들이 오랜 시간 동안 헌신적으로 일한 후 은퇴할 때 적절한 영양과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