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안 Kupplat 동(銅)항균성 식기 / 음식의 ‘건강한 맛과 세련된 멋’ 동시에 취하다.

안정미 기자

athella@hanmail.net | 2021-07-15 09:07:23

- 시대적 감각의 디자인에 건강한 기능,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중화 성공 예감
- 보냉보온으로 초밥. 생선회 등 선도 유지를 위한 일식요리에 탁월, 한식·양식·디저트까지

[Cook&Chef 안정미 기자] 유기는 구리 78%와 주석 22%의 합금(놋쇠)으로 고온에 달궈, 망치로 치기를 반복해 만들진 우리 고유의 그릇이다. 차례를 지내는 제사와 일륜지 대사인 결혼식을 비롯해 각종 잔치에 사용되던 한국 고유의 그릇으로 보온과 보냉의 효과가 탁월하다.

고급스럽고 비씬 식기라는 인식과 사용 후 세척 및 보관의 불편함에 스테인레스 제품에 밀려 현대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유기의 대중화를 위해 수년전부터 유기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 새로운 유기 스타일의 제품이 우리의 식탁을 장식하고 있다. 바로 비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는 ㈜풍안의 Kupplat(쿠플라트) 제품이다.

Kupplat(쿠플라트)란 독일어로 구리(동)그릇을 의미하는 합성어이다. 수년간 Kupplat(쿠플라트) 제품을 개발해온 ㈜풍안의 이동조 회장은 “구리(동)는 열전도성(보온·보냉)이 좋아 자체 온도를 장시간 지속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함으로써 식중독 예방에 탁월한 항균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리(동)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제품을 대중화시켜야 하겠다는 생각에 ㈜풍안의 연구팀과 함께 개발을 시작해 시장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라고 Kupplat(쿠플라트)에 대한 열정을 전했다.

㈜풍안은 Kupplat(쿠플라트)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식생활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격이 비싼 전통 항균 식기인 유기를 현실화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보급하고자 유기 제조방법을 연구·개발하여 전통유기의 특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기와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색상이나 제품의 색과 표면이 변하지 않고, 가볍고 저렴하게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신소재를 개발하였고 이에 관한 기술 특허를 획득하였다.

 

 

㈜풍안의 관계자는 “소재 자체가 항균 기능을 가진 동(구리)은 코로나 팬더멕이 심각해지면서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동의 항균성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99.9% 박테리아 박멸이라는 큰 효과를 입증하고 있어서 음식의 신선도를 장시간 유지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날것으로 섭취할 때 큰 주의가 요구되는데 Kupplat(쿠플라트) 제품을 사용한다면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 탁월하다.”라고 설명했다.

Kupplat(쿠플라트) 제품은 유기를 일일이 손으로 만들던 옛날 방식의 불편함 공정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개선하여 유기가 무겁고 비싸던 제품을 가볍고 현실화한 가격으로 만들며, 특히 미세한 기포까지 없앤 좋은 품질로 생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테인레스를 이용하여 모든 제품을 유기로 만들 수 있어 주방용품뿐만 아니라 유기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분야에 적용 할 수 있다.  

 

 

이처럼 Kupplat(쿠플라트)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항균 효과로 뛰어난 위생을 자랑한다.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 각종 세균이 번식하는 걸 막아주고, 자발적으로 미네랄을 방출하는 효능도 갖추고 있다. 뛰어난 열전도율로 찬 음식은 오랫동안 차게, 뜨거운 음식은 오랫동안 뜨겁게 유지해주며, 음식 고유의 맛을 유지하는데에도 탁월하다.

또한, 부드러운 곡선과 반짝이는 재질로 식탁 위의 예술작품과도 같이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느낄 수 있다. 신선도가 중점인 생선회와 초밥의 일식요리 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의 음식인 한식을 비롯해 양식·중식·디저트 등 다양한 음식에도 멋진 하모니를 이룬다.

▲ 강원 속초의 물회전문점  '청초수물회'에서 특별 주문해 사용하고 있는 Kupplat(쿠플라트) 그릇.
가벼우면서도 단단한 내구력을 갖췄고, 느린 변색 속도로 오랜 시간 처음의 그 느낌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사용 후, ㈜풍안의 AS를 통해 다시 처음과 똑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일상에 들어와 우리 생활에 더욱 친숙해지는 Kupplat(쿠플라트) 제품에는 일반적인 그릇과 접시류 뿐만 아니라 처음의 맛을 그래도 보존해주는 맥주컵과 소주잔을 출하해 사랑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아용 이유식 그릇까지 개발해 시판을 앞두고 있으며 현재 주문량이 늘면서 자동화 설비를 갖춰 대량 생산 체재에 돌입했다.

 

 

대중화를 위한 합리적인 가격에 시대적 감각을 가미한 디자인, 완벽한 기능성까지 제대로 갖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풍안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조의 노하우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보다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현실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항균식기 Kupplat(쿠플라트) 제품을 통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겠다는 소명으로 오늘도 전 직원이 각자의 소명을 다하고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