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Food / 퀴노아(Quinoa)

조용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3-09-05 08:57:21

-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완전한 식물성 고단백 곡류
-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식품, 퀴노아(Quinoa)

[Cook&Chef=조용수 기자] '퀴노아(quinoa)'의 어원은 '모든 곡식의 어머니'를 뜻하는 케추아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스페인어로는 '키노아', 영어로는 '킨와(keen-wah)’라고 발음한다. 약 4,000년 전부터 안데스산맥 일대의 페루에서 주요 작물로 재배해 왔다. 낟알은 쌀보다 작은 좁쌀의 크기 정도의 원형 모양이며, 색은 흰색,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이 있다. 또한, 퀴노아는 고단백 식품으로 나트륨이 거의 없고 글루텐 또한 없어서,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쌀의 2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완전한 식물성 고단백 곡류인 퀴노아(Quinoa)는 20여 가지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고단백 슈퍼푸드이다. 어린이와 성인에게 모두 필요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소화 작용을 도우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뼈에 좋은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도 풍부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 B와 엽산의 좋은 공급원이다.

또한, 세라토닌의 재료가 되어 마음의 균형을 맞추고 빈혈 예방, 다이어트, 심신 건강에 다양한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간 기능 개선 및 향상, 신경 기능 보조, 혈당 조절, 신체 조직 복구, 진통 작용, 행복 호르몬, 근육 수축에 도움, 정신 안정, 혈액 응고 작용, 갱년기 방지, 유방암 예방, 변비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퀴노아는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화이트 퀴노아와 붉은빛의 레드 퀴노아, 검은색의 블랙 퀴노아 등이 있다. 화이트 퀴노아는 밥을 할 때 쌀과 함께 넣는 용도로 좋고, 레드 퀴노아는 익힌 뒤에도 비교적 퀴노아 자체의 모양이 잘 유지되기 때문에 샐러드 등에 사용하면 좋다. 블랙 퀴노아는 일반 퀴노아보다 살짝 단맛이 있는 편이니 색상에 따른 각각의 특징을 잘 알고 사용하면 좋다. 빵이나 쿠키 등에 사용할 때에는 퀴노아 분말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