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한국신지식인협회 김종백 회장, "대한민국을 이끄는 힘, 공익을 위해 함께 나아갈 인재 발굴"
안정미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5-05-23 08:03:29
김회장은 달라진 현재의 신지식인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면서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협회의 비전을 제시했다.
“과거의 신지식인 개념에는 ‘한사람의 열 걸음’이 우리의 표상이 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우대되던 시기라고 할까요. 그런데 현대사회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열사람의 한 걸음’, 이것이 신지식인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만이 신지식인에 선정되는 시대가 아닌 이제는 누구나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장려한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신지식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7년이면 30주년을 맞이하게 되는 한국신지식인협회는 현재 누적 8500여 명의 신지식인을 기반으로 곧 1만 신지식인 시대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수 있는 더 많은 인재를 발굴하고 이들을 충분히 서포트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지난 2월 김종백 회장은 제23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식에서 3년 연속 ‘가장 존경받는 CEO’상을 수상했다. 구성원들로부터의 평가로 수상하게 된 상인만큼 그 의미는 더욱 깊다. 김회장은 신지식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신지식인육성지원법의 법제화, 신지식인들이 가진 경험과 노하우를 사회에 공유하는 가치공유사회 확립, 신지식인 육성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가 인정돼 이와 같은 뜻 깊은 상을 수상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추진해 온 사회공헌활동 역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군부대 및 소방서 위문방문 행사, 울릉도 지역 학생 및 어르신을 위한 사랑나눔행사, 장학금 전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기에 김회장의 이번 수상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