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가 주목하는 호텔외식조리학과가 안산에 있다.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1-12-17 20:52:54

- 배달 음식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며 메뉴개발, 외식마케팅 등 관련 업종도 빠르게 성장

[Cook&Chef 마종수 기자] 외식산업의 규모가 일상생활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며 빠른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밀키트, 도시락, 케이터링, 배달 음식 등 움직이지 않아도 집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식사와 간식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흐름과 현상이 지속되며 이와 관련 된 산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배달 음식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며 메뉴개발, 외식마케팅 등 관련 업종도 빠르게 성장을 이어가다보니 인재 채용을 발 빠르게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다. 이에 많은 외식기업이 주목하는 호텔외식조리학과와 호텔조리과가 있는 학교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한호전)다. 한호전은 1989년 설립 한 학점은행제 전문학교로 현재까지 조리분야 인재 양성의 메카로 불리고 있다.

2021년 초 졸업 후 요기요키친으로 취업 한 호텔외식조리학과 이O혜 학생은 “학교에서 워낙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경험이 많이 쌓이고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이걸 배워? 라고 하는 부분도 강의와 실습 수업을 통해 고루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생각의 관점과 시야가 정말 넓어진다. 학교 선택의 중요성을 취업을 준비하며 깨달았다.”고 밝혔다고 학교측은 전했다.

같은 호텔외식조리학과를 졸업 후 더본코리아 취업에 성공한 유O철 학생 또한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었는데 조리 실습을 비롯한 외식 경영, 분석, 마케팅, 푸드코디 등 전공 수업을 통해서 역량을 갖출 수 있었고 자기소개서 첨삭 수업 등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수업이 많아 어렵지 않게 취업을 할 수 있었다.”고 학교측은 인터뷰 전문을 전했다. 

한편 한호전은 최근 오징어게임이 열풍인 가운데 극중 달고나 촬영 장면을 한호전 창조관 멀티 복합 실습실에서 촬영 되었다고 전했다. 특히 특성화 실습실이 구비되어 있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정호영 교수편, 철인왕후, 두 번은 없다 등 각종 방송, 영화, 미디어 매체 촬영장소로 인기를 얻어 교육기관임에도 불구하고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한호전은 다양한 장학제도로 신입생들의 장학혜택 수여가 가능하다. 특히 호텔외식조리학과 과정, 호텔조리과 과정, 호텔스시조리과 과정의 경우 입학 전 조리기능사 자격증을 3개 이상 취득하거나, 조리산업기사 1개 이상을 취득하게 되면 100만원 장학혜택과 더불어 국가장학금 형식의 국가장학유형의 장학금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다자녀,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는 한호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가 가능하며 4년제 호텔외식조리학과 과정, 2년제 호텔조리과 과정, 2년제 호텔스시조리과정, 4년제 국제중식조리학과 과정, 4년제 국제호텔관광경영 과정, 2년제 호텔경영과 과정, 호텔카지노딜러과 과정, 4년제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과 과정, 2년제 호텔제과제빵과 과정, 2년제 호텔바리스타·소믈리에과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