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진 셰프 KBS 6시내고향 2026년 새해를 맞이하여 순천 ‘식재료 원정대’ 출장 

조용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6-01-05 17:29:14

[Cook&Chef = 조용수 기자] KBS 6시내고향 리포터로 활약하고 있는  최형진 중식 셰프가  2026년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식재료를 찾아 전라남도 순천으로 출발했다. 이번 최형진 셰프가 찾아간 곳은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이 많은 전라남도 순천의 덕동마을이다. 

최형진 셰프이 이번 선택한 식재료는 뿌리가 제멋대로, 생김새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 불리우는 돼지감자이다. 또한, 마을 어르신들의 일손을 도우며 밭에서, 마당에서 부재료를 하나둘 채워간다. 이웃의 손길이 모여 완성된 식재료들로마음을 담아 어르신들을 위한 뚱딴지스러운 돼지감자 중식 한 상을 요리했다. 

KBS  6시 내고향의 리포터 활동을 통해 전국 각지의 우수한 특산물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요리를 선보이고 있는 최형진 셰프는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농수산물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레시피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찾아가 직접 요리를 대접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최형진 셰프는 현재 서울 잠실에 본인의 이름을 건 진지아(軫的家)를 운영하고 있다.

돼지감자 소고기 양상추쌈

*재료 

돼지감자, 양상추, 표고버섯, 소고기, 대파, 다진 마늘, 굴소스, 소금, 후추, 참기름

*조리방법

① 돼지감자, 대파, 표고버섯 등 모든 채소는 잘게 썰고 양상추는 싸 먹기 좋게 가위로 잘라 준비한다.

② 소고기는 잘게 썰어 마리네이드하여 숙성한 뒤 뜨거운 기름에 한 번 볶아 따로 준비한다. (마리네이드 : 전분, 달걀흰자, 간장, 후추, 식용유)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잘게 썬 채소들을 넣고 간장, 굴소스, 소금, 후추로 간을 해서 볶아주고 준비한 소고기를 넣고 함께 볶아 마무리한다.

④ 접시에 양상추를 깔고 돼지감자 소고기 볶음을 올려 완성한다.

마파 돼지감자

*재료 

돼지감자, 대파, 청피망, 홍피망, 건고추, 고추기름, 다진 마늘, 참기름, 물전분

-돼지고기 양념

다진 돼지고기 200g, 굴소스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고추장 1큰술,설탕 1/2큰술, 고추기름 4큰술, 후추 약간

*조리 방법 

① 돼지감자는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

②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돼지고기를 볶은 뒤 분량의 양념을 넣어 중불에서 볶는다.

③ 잘게 썬 대파, 마늘, 청·홍피망을 넣고 볶은 후 물을 넣어 끓여 마파 소스를 만든다.

④ 소스가 끓으면 돼지감자를 넣고 익을 때까지 조린 후 물전분을 넣어 농도를 맞춰 완성한다.

깐풍 돼지감자

*재료 

돼지감자, 대파, 간장, 식초, 설탕, 후추, 다진 마늘, 건고추

*조리방법

① 돼지감자는 찜기에 10분간 찐 후, 알새우와 함께 곱게 으깨어 소금으로 밑간을 한 다음 , 한입 크기의 완자 모양으로 빚어 준비한다.

② 돼지감자 완자를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건고추와 다진 마늘을 넣어 볶아 향을 낸 뒤,

간장 1, 설탕 1, 식초 1, 물 2, 후추 약간의 비율로 만든 소스를 넣고 끓여준다.

④ 소스가 끓으면 잘 튀겨진 돼지감자를 넣고 대파를 넣어 빠르게 볶아 완성한다.

돼지감자 냉채무침

*재료

돼지감자, 알새우, 가리비살, 고추기름, 고수잎

-냉채 소스 

식초, 설탕, 소금, 다진 마늘, 물

*조리방법

① 돼지감자는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둔다.

② 알새우와 가리비살은 살짝 데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③ 분량의 재료로 새콤달콤한 냉채 소스를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한다.

④ 돼지감자 채의 물기를 제거해 접시에 담고, 냉채 소스를 끼얹은 뒤, 고추기름과 고수잎으로 토핑해 완성한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