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제과제빵과, 한 학기의 산물 ‘팀프로젝트’ 발표회 성료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2-12-16 16:22:03

[Cook&Chef=마종수 기자] 12월 14일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는 4년제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 2년제 호텔제과제빵과 학생들의 팀프로젝트 발표회를 성료했다고 전했다. 팀프로젝트는 학기 별로 팀을 나누어 각 주제에 맞춰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학기말 준비한 결과물을 발표하며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수료하는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만의 특별한 전문교육이다.

이번 제과제빵과 학생들의 팀프로젝트는 1학년 ‘제빵의 다양한 발효법의 제조공정 및 특성’을 직접 조사 및 실험하고 연구하여 결과물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과제빵과 학생들은 바나나, 건포도, 막걸리 등 다양한 재료를 선정하여 발효 실험을 통해 몸소 경험하고 이를 발표함으로서 제과제빵과 학생들간의 지식공유로 이론적인 부분에 지식을 쌓아갔다.

제과제빵대학교 2학년은 호텔 베이커리에서 실습을 하며, 이루어졌던 모든 과정을 생생히 기록하여 발표하였다. 제과제빵과 2학년 학생들은 베이커리를 운영하기 위해 제조팀, 회계팀, 홍보팀 등 각자의 역할을 나누어 원가계산부터 메뉴선정, 메뉴제조, 홍보를 위한 포스터 제작 등 베이커리 운영의 모든 부분을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며 겪은 이야기를 전했다. 특히 인기가 없는 메뉴를 빼고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메뉴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재료 발주에 실수가 생기며 벌어진 해프닝 등 현장에서 있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는 등의 경험이 정말 값졌다고 학생들은 소감을 발표했다.

또, 제과제빵과 학생들의 팀프로젝트 발표 심사를 위하여 한호전 졸업생들을 초대했다. 특급호텔, 베이커리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제과제빵 기능장 선배들이 학생들을 위해 소중한 시간을 내어 학생들의 발표를 꼼꼼하게 듣고 조언하며 제과제빵과 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호전 13학번 졸업생 양지훈 제과기능장은 “이러한 모든 과정이 학생들에게 정말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현장에서도 해볼 수 없는 연구와 경험들을 할 수 있다는게 새삼 부럽고, 이런 경험들이 누구보다 앞설 수 있는 매우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라고 전하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에서는 2023학년도 신입생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한호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호텔제과제빵학과, 베이커리·카페경영과, 호텔디저트공예과정, 바리스타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조리학과, 호텔경영학과, 호텔카지노딜러학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