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학교 한호전 바리스타학과, 호텔 F&B 맞춤 인재 양성 앞장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5-12-10 08:11:36
호텔학교 한호전 바리스타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호텔 F&B 특화 커리큘럼으로 전공 수업에서는 에스프레소 추출, 라떼아트, 브루잉 커피 등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는 것은 물론, 호텔 F&B 서비스 매너, 와인·주류 및 논알코올 음료, 메뉴 기획 및 운영, F&B 매장 관리와 원가 관리 등 호텔 식음료 부서 전반을 다루는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한호전 바리스타학과는 국내 호텔 및 F&B 기업과 협력해 호텔 카페, 로비 라운지, 뷔페 레스토랑 등에서 현장실습과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전 실제 호텔 식음료 부서에서 근무 경험을 쌓으며, 향후 취업과 진로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
한호전 관계자는 “카페 산업이 성장하면서 바리스타의 진로가 다양해졌고, 특히 호텔 F&B 부서에서 커피와 디저트, 음료를 함께 이해하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한호전 바리스타학과는 호텔학교라는 강점을 살려 호텔 F&B 실무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졸업생들은 특급호텔 카페와 라운지는 물론, 호텔 내 베이커리 카페, F&B 기획 부서, 프랜차이즈 카페 본사 등으로 진출해 활약하고 있다. 바리스타학과 재학생 A씨는 “카페만 생각하고 입학했는데, 수업과 실습을 통해 호텔 F&B의 다양한 직무를 알게 되었다”며 “호텔 카페 바리스타를 넘어, 장차 호텔 식음료 매니저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소감을 전했다.
호텔학교 한호전은 현재 202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지원 가능 계열은 국제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과, 호텔카지노딜러과, 호텔식음료경영과,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조리과, 호텔일식조리과,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 호텔제과제빵과, 호텔베이커리&디저트공예과 이며, 적성검사·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내신,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면접 중심으로 학생의 소질과 가능성을 본다. 예비 고3, 대학생, 휴학생, 자퇴생 등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 보유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